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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1) 다른 사람이 아닌 자신을 위해 사는 ‘PRADA’

앞서 가지만 너무 진보적이지 않은, 패셔너블하지만 한 시즌의 유행에 머물지 않는, 친숙하지만 늘 새로운, ,그것이 바로 프라다의 기본 컨셉이다. 프라다는 제품 하나 하나가 만들어지는 모든 과정에 장인정신에서 우러나오는 엄격하고도 세심한 주의와 정성을 기울임으로써 하나의 예술품에 버금가는 완벽한 제품을 탄생시킨다. 전 세계 펼쳐져 있는 프라다 제품에 대한 이미지 관리와 구입정책, 가격정책의 기본 전략은 모두밀라노에 있는 본사에서 결정함으로써 전 세계 고객들에게 프라다의 패션정신을 보다 일관되게 전달하고 있다. 또한 프라다는 인기 연예인들에게 자사 제품을 입히는 스타 마케팅 전략으로도 유명한 브랜드이다.

사례2) 보석 세공 예술의 살아있는 전설 ‘CHAUMET’

세계 최고의 보석으로 인정받는 보석 쇼메의 현재 주 고객은 유렵 왕실을 비롯하여 일본 황실과 중동의 석유 재벌, 미국의 케네디家등 이다.파리 방돔 광장에 자리잡고 있는 쇼메하우스 1층에는 예약에 의해서만 방문이 가능한 부띠끄가 2층에는 쇼메박물관이 자리하고 있다.

쇼메하우스의 중심인 안뜰에는 아뜨리에가 있다. 이곳에서는 하얀 가운을 입은 숙련된 장인들이 초창기부터 이어진 행동 규칙과 제작원리에 따라 제품을 만들어내고 있다. 그런데 이들이 사용하는 장비들은 3세기 이상 된 것들로 아뜨리에의 모든 기구들은 곡 역사적인 유물이며,따라서 아뜨리에 자체는 2백2십년 동안 살아 숨쉬는 쥬얼리의 역사책이자, 박물관이라 할 수있다. 쇼메의 전 과정들은 모두 장인들의 손으로 이루어져 제품에 더욱 큰가치을 부여한다. 또한 모든 쇼메 보석에는 음각으로 새긴 작은 다이아몬드 모양의 각인(刻印)이 찍히며 그것이 바로 쇼메의 감정사 역할을 하게 된다.

사례3) 장인 정신으로 빛나는 명품 ‘HERMES’

에르메스는 오늘날 국제적인 그룹의 규모를 자랑하지만, 여전히 인간의 손길이 살아 숨쉬는 회사로 남아 있기를 바란다. 에르메스의 전 제품은 4~5백여명의 장인들의 완전한 수작업으로 만들어지며, 각각의 모델에는 그것을 제작한 장인의 고유 번호가 찍히게 된다. 또 한편 에르메스에서는 문화예술지원 부서를 운영하고 있다. 이 부서에는 갤러리 건립, 다양한 예술 지원활동, 문화행사 개최를 맡고 있는데 전세계의 그림, 조각, 무용등 다방면에서 예술세계를 펼쳐나가는 작가들을 후원하고 있다. 이러한 에르메스의 메세나(Mecenat)활동들은 자사의 모든 제품이 예술가적 정신에 기초하고 있다는 자부심에 따른 것이며,‘예술가적 철학’으로 대변되는 에르메스의 기업정신을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앞서 보았듯이 명품브랜드에는 다음과 같은 공통적인 특징들이 있을을 알수있다. 첫째, 긴역사와 전통을 이어가는 한결 같은 품질, 둘째, 철저한 장인정신, 셋째, 동시대적이면서도 새로움을 창조해 가는 끊임없는 제품 개발, 넷째,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 유지를 위해 가격 정책, 광고전략, 매장 디스플레이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본사에서 관리하는 수직 통합 체제.
이러한 요소들이 모여 오늘날 고품질,고가치의 명품을 낳은 것이다. 그렇다면 명품이라는 타이틀을 유지하기 위한 그들만의 특별한 마케팅과 홍보기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1) 브랜드를 함부러 노출 시키지 않는다.
명품 브랜드는 TV에서 광고를 하지 않는다. 한 예로 조르지오 아르마니(GEORGIO ARMANI)의 경우 소량의 카달로그를 서점에서만 판매한다.


2)Anti-ststus 심벌 전략
일반적으로 명품 브랜드들은 로고 문양을 찍는 디자인 자체가 유행일때를 제외하고는 되도록 작게 박거나 안쪽으로 숨긴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로고문양 자체가 모든 아이템에 기본으로 들어가는 브랜드도 있다. 예를 들어 루이비통(Louis Vuitton)이나 샤넬(CHANEL)등과 같은 브랜드들이다.


3) 스타마케팅 전략
명품 브랜드와 인기 연예인과는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스타들이 자사 제품을 착용함으로써 브랜드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면서도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대중 매체에서늬 홍보를 통해 수요를 높이기보다는 고객층을 제한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와 가치를 지키겠다는 의도에서 스타 마케팅을 피하는 브랜드들도 있다.


4)보수와 혁신의 적절한 조화
명품 브랜드는 저마다 역사에 남을 만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데 그것들은 당시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할 정도로 획기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이었다. 그럼에도 이들이 가진 혁신과 조화되는 보수성은 오랜시간이 흘러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동일하게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5)꾸준한 메세나(Mecenat:기업의 예술후원활동)와 자선활동
국제 시장을 기반으로 예술에 투자함으로써 기업 이미지를 고양하고 잠재적 고객을 개발하는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에르메스에서는 예술가를 후원하는 메세나 활동을 루이비통에서는 에이즈퇴치기금 마련을, 그리고 페라가모에서는 불우어린이 기금 마련등 사회 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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